염전바닥재 교체

환경호르몬 phthalate [ 프탈레이트 ]

chmk1001 2017. 5. 2. 08:42

.
환경호르몬  phthalate   [ 프탈레이트 ]

플라스틱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화학 첨가제.

탈산염이라고도 한다. 플라스틱은 고분자화합물이라, 그 자체는 매우 딱딱하기 때문에 딱딱한 플라스틱을 부드럽게 해 주기 위해서는 첨가물이 필요하다. 프탈레이트는 바로 플라스틱, 특히 폴리염화비닐(PVC)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화학성분으로, 1930년대부터 사용되기 시작하였다.

즉 폴리염화비닐을 만들 때 사용하는 화학 첨가제로, 화장품·장난감·세제 등 각종 PVC 제품, 목재 가공 및 향수의 용매, 가정용 바닥재 등에 이르기까지 아주 광범위한 용도로 쓰인다. 종류는 디에틸헥실프탈레이트(DEHP), 디부틸프탈레이트(DBP), 부틸벤질프탈레이트(BBP), 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(PET) 등 여러 가지가 있다.


세계 각국은 DEHP 등 6종의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인체에 유해하다는 잠정결정을 내리고 1999년부터 내분비계 장애를 일으키는 환경호르몬 추정물질로 관리해 왔다. 2005년 유럽연합(EU) 독성·생태독성 및 환경과학위원회는 프탈레이트 6종의 위해성 평가를 통하여 DEHP·DBP·BBP 등 3종의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발암성과 변이독성, 재생독성이 있는 물질임을 확인하였다.

이에 따라 이 3종의 가소제가 사용된 완구와 어린이용 제품에 대하여 유럽연합 내에서 생산 및 수입을 금지하기로 하였다. 나머지 3종인 DINP·DIDP·DNOP의 경우에는 입 안으로 들어갈 여지가 있는 장난감 및 어린이용 제품에 대하여 사용 금지된다. 아이들이 입으로 빨 때 침과 접촉되어 이 물질들이 입 안으로 방출되며, 간·신장 및 고환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.


한국에서는 2003년 4월 시민단체의 조사 결과 수입 및 국산 화장품에서 프탈레이트 성분이 검출된 뒤, 2005년 3월에도 PVC 장갑에서 DEHP가 검출되는 등 프탈레이트로 인한 파동을 겪었다. 이로 인하여 식품용기에 프탈레이트의 사용이 금지되었고, 2006년부터 모든 플라스틱 재질의 완구 및 어린이용 제품에 DEHP·DBP·BBP 등 3종의 사용이 전면 금지되었다.


 ○ '프탈레이트류'는 주로 플라스틱에 유연성을 주기 위해 가소제로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, 그 종류를 보면 DEHP, DEP, DBP, BBP 등이 있습니다.
   ※ 가소제 : 외력(外力)에 의해서 변형된 물체가 외력을 제거해도 원래의 상태로 돌아오지 않고 영구 변형이 남도록 하기 위하여 첨가하는 물질
    ※ DEHP:디에칠헥실프탈레이트, DEP:디에칠프탈레이트 DBP:디부틸프탈레이트, BBP : 부틸벤질프탈레이트



 보이지 않는 적, 환경호르몬의 공격(YTN 사이언스)


.▣ 안철우 / 내분비내과 전문의

“호르몬이라는 게 실제적으로 우리 몸에서 전체적인, 혈액을 예를 들어서 4리터 혈액이 우리 몸을 순환한다고 하면 그 혈액에 티스푼 정도의 적은 분량의 호르몬이 움직이고 있는 건데 이 호르몬 하나하나가 실제로 아주 적은 분량이지만 굉장히 다양하고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겁니다. 이 티스푼 하나 정도도 안 되는 아주 적은 양의 눈에 보이지 않는 호르몬이 결국 그 자체가 인접 장기나 다른 호르몬들에 도미노 현상처럼 균형을 깨뜨려서 치명적인 건강과 질병을 초래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.”


● 호르몬

우리 몸의 한 부분에서 분비되어 혈액을 타고 표적기관으로 이동하는 일종의 화학물질
그림입니다.



원본 그림의 이름: 보이지 않는 적, 환경호르몬의 공격 _ YTN 사이언스.mp4_000333617.jpg 원본 그림의 크기: 가로 1280pixel, 세로 720pixel 카메라 제조 업체 : Gretech Corporation 카메라 모델 : GomPlayer 2, 3, 2, 5251 (KOR) 프로그램 이름 : GomPlayer 2, 3, 2, 5251 (KOR)


● 내분비계 장애물질(환경호르몬)

내분비계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는 물질
환경으로 배출된 물질이 체내에 유입되어 마치 호르몬처럼 작용

▣ 안철우 / 내분비내과 전문의
“내 몸의 호르몬들에 영향을 미치는 거니까 성장호르몬, 여성호르몬, 남성호르몬에 문제를 일으키게 되면 그 호르몬 자체에 문제도 일으킵니다. 그 호르몬 문제 때문에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겁니다. 최근에 조기폐경, 성조숙증, 탈모라든지 전혀 엉뚱하게 갑상선 기능의 문제나 또 여라가지 아토피 피부염, 천식, 이런것들이 사실은 환경호르몬 때문에 일어날 수 있는 질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”